갈루아의 반서재

 

운과 실력 구별하기

철학적 논쟁이 아닌 실용적 정의

운과 실력을 논하기 전에 우리가 어떤 활동을 다룰 것인지, 그리고 성과는 어떻게 평가해야하는지부터 정의해야 한다.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우연한 사건

  • 운이란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우연한 사건이다 → 시험의 경우 운이 학생의 점수에 영향을 미친다
  • 운에는 행운도 있고 불운도 있다 → 운은 행운이 될 수도 있고 불운이 될 수도 있다.
  •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다 → 어느 문제가 선택되느냐에 따라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점수가 나올 수도 있다.

무작위는 시스템 차원에서 작용하고 운은 개인 차원에서 작용한다. 예를 들어 100명이 5회 연속 동전 던지기를 한다고 가정하자. 이때 전체 시스템 차원에서 보면 앞면과 뒷면은 무작위로 나오겠지만, 적어도 몇 사람은 5회 모두 앞면이나 뒷면이 나올 것이다. 이 소수가 운이 좋거나 나쁜 사람들이다. 

행운은 준비된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달리기 실력과 블랙잭 실력

운이 영향을 미치는 활동에서 실력은 결국 의사 결정 과정으로 귀결된다. 

제프리 마 Jeffery Ma 는 의사결정을 제대로 했는데도 불과 10분만에 두 판에 걸쳐 10만 달러를 잃은 적이 있다. "의사 결정이 타당한지는 그 의사 결정에 사용한 정보와 논리로 평가할 수 있다. 의사결정이 타당하면 일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얻게 되지만 무엇보다 표본 크기가 충분해야 한다." 블랙잭에서 이길려면 게임 횟수가 충분히 많아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실력과 경험도 분명히 구별해야 한다. 일리노이대 심리학 교수 그레고리 노스크래프트는 이렇게 요약한다. "흔히 경험 많은 사람은 자신이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 전문가에게는 예측 모형이 있지만 경험만 많은 사람에게는 그것이 없다." 실력과 경험은 구별해야 한다. 그래야 훌륭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를 통해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측의 정확도는 주로 운과 실력이 미치는 영향에 좌우된다.

운과 실력의 양극단

우리는 운-실력 스펙트럼상의 위치만 파악해도 해당 활동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위치 파악이 쉽지는 않지만 대강의 위치만 파악해도 큰 의미가 있다.

표본 크기가 중요하다

사람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하나는 분석 결과에 지나치게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아브라함 드무아브르 Abraham de Moivre 에 의하면 표준편차는 표본 크기에 반비례한다. 표본이 작으면 표본이 클 때보다 표준편차가 훨씬 커진다는 뜻이다. 관측치가 가장 많이 분포한 곳은 평균 근처로, 종형 곡선에서 가장 높은 곳에 해당한다. 종형 곡선은 이 꼭대기에서 양쪽으로 대칭을 이루면서 내려온다. 표준 편차는 종형 곡선의 양측면이 평균에서 벗어나는 정도를 나타낸다. 표준편차가 작으면 날씬한 종형 곡선이 되고 표준 편차가 크면 뚱뚱한 종형 곡선이 된다. 표본 크기가 작으면 종형 곡선은 뚱뚱해지며 운이 미치는 영향이 커져서 모집단의 실상을 파악하기가 어려워진다. 

  • 운이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 활동은 표본 크기가 작아도 합리적인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운이 영향으르 많이 미치는 활동이라면 표본 크기가 커야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 운이 미치는 영향이 작은 분야라면 과거 사례는 유용한 교훈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운이 미치는 영향이 큰 분야라면 과거 사례는 유용성이 낮다. 
  • 운과 실력을 구별할 때 주목해야하는 핵심요소가 피드백이다. 운이 미치는 영향이 작을 때는 인과관계가 밀접하게 나타나므로 피드백도 정확하고 뚜렷하게 나온다. 그러나 운이 미치는 영향이 클 때는 인과관계가 분명치 않아서 피드백도 부정확할 때가 많다. 
  • 평균 회귀 경향은 운이 미치는 영향에 좌우된다. 운이 미치는 영향이 적다면 평균 회귀 경향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반면 운이 미치는 영향이 큰 활동이라면 평균 회귀 경향이 곧바로 뚜렷이 나타난다. 

독립성과 경로 의존성

우리는 지금까지 결과의 분포가 알려진 사건들을 다루었다. 이런 사건들의 분포는 정상적인 종형 곡선에 해당하므로, 드무아브르의 법칙이 적용된다. 그러나 극단적인 이상치 사건에서는 드무아브르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탈레브의 4분면

 

l

단순한 결과값

ll

복잡한 결과값 

A

평범의 왕국

제1사분면

매우 안전

제2사분면

(어느 정도) 안전 

B

극단의 왕국

제3사분면

안전

제4사분면

검은 백조 영역 

 

마이클 모부신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국내도서
저자 : 마이클 모부신(Michael Mauboussin) / 이건,박성진,정채진역
출판 : 에프엔미디어 2019.09.20
상세보기